일주일 만에 과학 4등급에서 1등급 만든 과학수업 노하우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서울대 건축학과 3학년에 재학 중입니다.
주로 가르치는 과목은 수학과 과학이며 현재 2년 정도 경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가 맡은 학생 중에는 과학에만 유독 어려움을 느끼던 학생이 있었습니다.
학생은 중학교 때까지 과학에 흥미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과학에서 손을 놓고 있었죠. 기초 개념과 문제 학습이 부족한 상태였습니다.
이 학생과 수파자에서 중간고사 직전인 추석 기간 동안 과학 과목을 집중적으로 약 1,000분 정도 특강 수업을 했습니다.
이후 학생이 중간고사에서 4등급이었던 과학 과목에서 거의 만점을 받아 1등급으로 성적이 상승하여, 수파자와 인터뷰를 하기도 했습니다.
과학 공부를 잘하는 것은 다른 데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저 기본적인 원리를 바탕으로 문제에 차근차근 개념을 적용시켜 나가는 것입니다. 비록 외워야 할 개념이 많은 생명과학이나 지구과학은 암기가 필연적으로 선결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암기하는 개념들 사이에 연결 고리들이 있어 한 번 외우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생각이 거듭 이어지기 때문에 두려움을 가지지 않으셔도 됩니다.
저는 항상 학생의 눈높이에서 생각하려고 합니다. 저 또한 고등학생, 중학생 때 학습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원리가 이해가 잘 안되고 배운 내용을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 잘 몰라 힘들었던 때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그 어려움을 딛고 이겨내 오늘날의 이 자리에 있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는 그러한 제 학습 경험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이해하기 쉽게 가르치려고 노력합니다. 학생들이 어려워 하는 곳마다 저 나름의 해결책을 제시해 극복할 수 있게 도와주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