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생과 당신, 한 끗 차이다.

<내가 공부를 열심히 하게 된 계기>

제가 공부를 열심히 그리고 잘 하게 된 계기엔 제 노력도 있지만 감사히도 자연스러운 환경 덕분이었던 것 같아요. 부모님께서 각각 영어와 수학 선생님이셔서 모르는 걸 언제든지 물어볼 수 있었거든요. 전 궁금한 것에 대해 질문하는 걸 되게 좋아하고 그런 제 자신을 뿌듯해하는 학생이었어요. 꼼꼼하게 하나씩 체크하고 넘어가고 납득이 가지 않으면 질문을 했죠. 이런 자세가 공부를 잘하는 데 도움이 많이 된 것 같아요.

또한 저는 특목중, 특목고를 다녔는데, 이게 공부를 잘하는 데 영향을 많이 미친 것 같아요. 공부를 열심히 하는 친구들 사이에 둘러 쌓여서 거의 24시간 언제든지 질문을 받고 가르쳐줄 준비가 돼있는 선생님들 사이에서 자랐거든요. 학창시절에 방황을 진짜 많이 했는데, 공부를 놓지 않게 된 건 그냥 주위 모든 게 공부하는 환경이라 그랬던 것 같아요. 그리고 주위 잘하는 친구들이 많으니까 목표 설정이 자연스레 높아졌고요. 잘하는 것에 대한 기준이 자연스레 높아졌고, 친구들과 함께 그걸 이루기 위해 노력한 것 같아요.


<공부를 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공부를 할 때 제일 중요한 건 ‘효율성’이에요. 그리고 효율성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상태, 기분을 존중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그러니까, 자기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건데요. 예를 들면, 영어 단어를 외우는 게 너무 지루하잖아요. 물론 암기라는 게, 어떤 식으로 하든 완전히 신나기는 힘든 영역이죠. 그런데, 지루해하면서 집중을 하지 못하는 자신을 탓하기 보다는 방법을 조금 바꿔보는 거예요. 그 전에 단어를 열 번씩 무한정 적으면서 반복적으로 공부했다면, 스스로 시험지를 만들어서 공부한다거나, 혹은 친구와 함께 시간을 정해놓고 시험을 내준다거나.


전 실제로 영어 내신 공부할 때 이렇게 많이 했던 것 같아요. 그러니까, 외울 지문이 엄청 많은데 그걸 계속 보고 적기만 하면 머리에도 안 들어오고 괴롭거든요. 그래서 지문을 모조리 복사 한 다음에, 화이트로 지문의 중요한 구절들에 덧칠을 했어요. 그리고 그걸 다시 복사하면, 지문 곳곳에 빈 칸이 생기겠죠. 그러면 일종의 시험지가 만들어져요. 지문을 어느 정도 공부하고 나서, 저만의 시험지를 풀면 제가 모르는 걸 정확하게 파악하게 되고, 시험 치면서 각인되는 부분이 있어서 좀 재밌어요. 이전보다 좀 더 스릴있다고 해야하나.


이런 식으로 영어는 항상 시험지를 만들어서 공부했고, 그러면 얼만큼 아는지 모르는 채로 같은 지문을 반복해서 보는 것보다 훨씬 효과적이었어요. 그러니까, 더 짧은 시간 동안, 더 집중력을 높이면서, 약간의 스릴과 함께 공부하게 되는 거죠.


또, 자기를 존중하는 태도에 대해서도 꼭 이야기해주고 싶어요. 자신의 기분이나 몸 컨디션, 취향, 혹은 공부 방식을 스스로가 알고 존중하는 게 중요해요. 저 같은 경우는 앞에서 말했듯이 효율성을 엄청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그러다보니 피곤한 상태에서, 혹은 집중이 잘 안되는 환경에서 공부하는 건 최대한 피하려고 했어요. 그래서 잠을 무조건, 무조건 7시간이상 항상 잤어요. 그건 지금도 그래요. 친구들은 아침에 다 일어나서 수업 전에 자습하러 갔는데, 그걸 따라하려고도 해봤거든요. 그런데 그게 저에게 안 좋더라고요. 전 잠을 충분히 자요.


그리고 환경에 대해선, 전 너무 답답하고 조용한 곳보다는 약간 시끄러운 곳이 더 공부가 잘 돼요. 그래서 지금도 도서관엔 잘 안가요. 가면 오히려 그 분위기에 압도되거나 너무 답답해서요. 그래서 보통은 카페에 가거나, 제가 혼자서 자유롭게 있을 수 있는 집, 혹은 조금 더 자율적인 곳을 찾아간답니다. 예를 들면, 서울대학교 도서관에 영화를 보고 자습도 할 수 있는 공간이 있거든요. 제가 영화를 되게 좋아하고, 소파에 앉는 것도 좋아하고, 노트북을 자유롭게 활용하는 것도 좋아해서, 이 모든 걸 다 할 수 있는 이 공간에서 이번 학기는 공부해보려 해요. 그러니까, 요약하자면 자기를 탓하지 않는 게 중요한 것 같아요. 자기 감정을 존중하고.



<중, 고등 학창시절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
전 다른 친구들이랑 좀 다르게 목표가 진짜 없는 학생이었어요. 그러니까, 어떤 대학을 가야만 하겠다는 그런 식의 목표를 가져본 적이 없어요. 이게 딱히 좋은 건 아니고, 그냥 좋은 대학에 간다고 제가 더 행복해질 수 있는지에 대해 의문을 고등학교 때 계속 가지고 있었던 것 같아요. 그래서 공부하는 이유를 찾는 게 되게 힘들었거든요.


근데 누가 말해준 건진 모르겠는데, 자유전공학부에 대해 알고 나서 공부하는 의미를 조금 찾게 됐어요. 전 고등학교 때 매 학년마다 가고 싶은 과가 바뀌는 학생이었거든요. 처음엔 심리학과, 나중엔 미디어학부. 3학년 돼선 가고 싶은 과가 한 서너개 됐던 것 같아요. 3학년 초 때쯤 자유전공학부를 알게 됐는데, 그 때부터 저 나름대로의 목표가 생겨서 공부하는 이유를 이전보다 제 안에서 찾게 됐어요.


그 전에는 어른들이 대학가면 모든 게 해결될 것처럼 말하는 것에 대한 반항심이 컸거든요. 가면 갑자기 모든 게 환상적이게 될 거라는 그런 말들에 대해서요. 그런데 여길 알고 나서 제 나름대로 이유가 생긴거죠. 자유전공학부에 가면 확실한 건, 하고 싶은 공부를 할 수 있고 그걸 찾을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는 걸 알게 됐어요. 그래서 그때부터 저 나름대로 이유를 찾을 수 있었어요.


또 기억에 남는 건, 자유전공학부를 가고 싶어지면서 제 목표가 확실하게 생겼는데 그걸 어떻게 이뤄야 할지 확실치 않은 거예요. 저희 학교가 특목고긴 했지만 제가 독보적인 일등 같은 것도 아니였고, 자전은 높다고 말하니까. 그래서 좀 웃기긴 한데 그 때 책 <시크릿>에 진짜 심하게 빠졌어요. 상상하고 믿으면 실제로 그것이 이뤄진다고 말하는 그 책이요. 그래서 과장 아니고, 그 책에서 말하는 대로 매일 아침마다 감사한 일 3개씩 적고 자유전공학부에 붙는 거 상상하는 연습을 했어요.


돌이켜보면 이게 저에게 진짜 많이 도움이 됐던 것 같아요. 왜냐하면 다들 제가 자전에 넣는 것에 회의적이었는데, 이걸 매일 상상하고 진짜 믿으니까 포기하지 않고 넣게 됐거든요. 그리고 이걸 하면 좀 사람이 긍정적이고 낙천적으로 되거든요. 왜냐면 진짜 붙을거니까?ㅋㅋㅋㅋ 그래서 자기소개서에 적을 아이디어도 순간순간 잘 떠오르고, 컨디션이 좋으니까 공부도 잘 되고 그랬던 기억이 나네요.


그래서 그 때 친구들한테 이 책 막 전파하려고 했는데 실패했던 기억도 나네요. ㅋㅋㅋㅋ 근데 진짜 영향을 많이 받았어요. 칼라로, 오감으로 느껴지는 정도로 상상해서, 진짜 매일 아침, 아니면 자소서 안 적힐 때마다, 힘들 때마다 상상을 했던 기억이 생생하네요. 적고보니까 이런 식의 자기 확신은 좀 좋은 면이 많은 것 같아요. 특히 남들이 불가능하다고 말하는 그런 일을 목표로 할 때는 더더욱이요.



<난 이렇게 까지 해봤다>
중3 때 학교에서 수학 심화반에 들어갔는데 문제에 손을 대기가 힘들고 그러니까 되게 자괴감이 드는 거예요. 그래서 그때 각성해서 일주일에 문제집 한 권씩을 계속 풀었어요. 그리고 그 문제집을 한번 보고 끝내는 게 아니라 같은 걸 세번정도씩 봤어요. 문제 풀 때도 모른다고 바로 답지 보는 게 아니라, 삼일정도에 걸쳐서 매일 같은 문제를 고민했어요. 그래도 모르겠으면 답 보고. 그러니까 같은 문제를 정말 많이 반복한거죠.


이 때는 문제를 풀어내겠다는 집념이 엄청 강한 때여서, 문제 풀려고 메모지에 문제 적어놓고 복도에서 걸어다니면서 고민했어요. 화장실가서도 고민하고. 쉬는 시간에 왔다갔다 하면서 이 문제를 꼭 풀고야 말겠다는 그런 집념이 있었던 것 같아요. 이렇게 좀 미친듯이(?) 수학을 4개월 정도 하고 나니까, 수학에 대한 감이 생겼어요. 한 문제 한 문제에 약간 집착하는 듯이 접근한 게 도움이 된 것 같아요.


<수파자 수업을 듣는 학생들에게>

전 학생들에게 문제 푼 과정에 대해서 되게 많이 물어봐요. 맞고 틀린 게 중요한 게 아니라, 이 문제를 얼마나 잘 알고 풀었는지를 확인하는 거죠. 모든 과목에서 그렇긴 한데 국어에선 이런 꼼꼼함이 실력을 결정짓는 특히 중요한 부분이에요.


저는 고등학교 때 처음에 제일 막막했던 과목이 국어였어요. 어떻게 풀어서 맞고 틀렸는지 감이 안 잡히니까 어떻게 성적을 올려야 할지도 모르겠더라고요. 그래서 그 때부터 쓴 방법이 문제를 풀 때마다 모든 선택지를 분석하는 거였어요. 진짜 웬만큼 쉬운 선택지도 다 한번씩 확인하고 넘어갔던 것 같아요. 분석을 한다는 게 거창한 게 아녜요. 이게 답이고 답이 아닌 이유를 지문에 근거해서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걸 말해요. 제일 쉬운 방법은 모든 선택지를 하나씩 보면서, 이 선택지가 답인 이유와 아닌 이유를 지문에서 줄을 긋고 표시를 하는 거요.


그래서 저는 학생들한테도 문제를 어떻게 풀었고, 답의 근거가 뭔지 설명하도록 물어봐요. 감으로 찍는 게 아니라, 논리적으로 답을 찾고 풀어내는 과정에 익숙해지도록요. 처음엔 친구들이 당황하거든요. 그런데 이렇게 모든 선택지를 분석하면서 지문에 대해서 배우는 게 굉장히 많기 때문에 점차 납득하는 것 같아요. 정리해보자면, 친구들이 논리적으로 문제에 접근하고, 결국엔 혼자서도 그런 과정을 할 수 있도록 최대한 많이 물어봅니다. 그리고 스스로 생각할 수 있게 기다려주고 그런 과정을 유도하려고 해요.



* 국어 지문 및 선지 분석 연습 예시 영상


<대학생이 되고나서>
제가 지난 학기부터 경영학과 수업을 제대로 듣기 시작했는데 역대급 지루한 시험공부 기간 이었어요. 이전에 사회대랑 인문대 수업을 듣다가 갑자기 암기 공부를 하려니까 적응이 좀 안 되더라고요. 시험 공부가 너무 재미없으니까 좀 힘든거예요. 머릿 속에서는 시험 공부를 해야 하는 쪽이랑 반대 쪽이랑 싸우고.  




그래서 그 때 글을 좀 열심히 썼어요. 시험 공부를 해야하는 이유랑, 이걸 포기하고 제가 하고 싶은 걸 하면서 시험 기간을 보내야 하는 이유를 모두 쓰고 둘 중에 어떤 쪽이 더 절 행복하게 해줄 지에 대해 나름대로 분석하는 일기를 썼어요. 그런데 그게 도움이 많이 됐고, 결과적으론 좋았어요.


왜냐하면 그걸 모두 적고 보니까, 시험 공부를 하는 게 차후에 제가 하고 싶은 일을 하게 해줄 것 같더라고요. 교환학생가는 거나 여러 가지 방면으로. 또, 이미 제가 학기 중에 하고 싶은 일들을 꽤 많이 해서 2주 정도는 지루하게 보내도 된다고 생각했어요. 그리고 둘 다 적고 보니까, 전 어차피 시험 기간에 맘 편히 노는 사람이 못 된다는 결론이 나왔어요. 차라리 열심히 공부하는 게 맘 편한 사람이더라고요. 이렇게 자기 파악을 하고 나니까, 훨씬 이전 보다 집중도 잘 돼서 시험 공부를 잘 마칠 수 있었어요.




아, 그리고 시험 기간 되니까 교수님들께 질문을 많이 하게 되더라고요. 친구들한테도요. 원래 고등학교 때부터 질문을 좀 많이 하긴 했는데, 그게 대학 와서도 비슷하게 이어지는 것 같아요. 내용이 완전히 납득이 돼야 암기도 되는 편인 것 같아요. 그래서 이번에 스페인어 문법 공부할 때 인자하신 교수님께 질문을 한 삼십개 정돈 한 것 같네요. 메일이랑 수업 끝나고 나서도. 질문 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질문 하는데 눈치 안 봐도 되서도 좋았고!



제 글을 읽다보면, 저도 타고난 좋은 머리 덕분이라기 보다는 남들처럼 똑같이 고민과 방황도 많이 하고, 어려움도 있었어요. 그렇지만 그때마다 스스로 만족할때까지 문제를 해결하고 제 것으로 소화하려고 했던 그 집념이 지금의 저를 있게 한 거라고 생각해요. 이 글을 읽는 학생들도 이 글을 읽는 동안 실마리는 어쩌면 아주 기본적에 있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생각해보았으면 합니다.

양유경 선생님
영어 점수가 잘 안올라서 막막하거나, 영어 만점을 목표로 하는 분들은 여길(!) 봐주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서울대학교 자유전공학부에서 경영학과와 영상예술을 전공중인, 양유경입니다. 많은 과목을 잘하는 것과, '가르치는 것을 잘하는 것'은 다른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대학 입학 후, 사설 영어 입시 학원/컨설팅 학원/과외/멘토링 캠프 를 통해 꾸준히 영어를 중학생과 고등학생에게 가르쳐왔습니다.그렇기에 '영어를 가르치는 일'을 잘 해낼 수 있다고 자부하며, 함께 해나갔으면 좋겠습니다!